본문 바로가기

개발자 노트

아이폰 (IOS) 버전 우타북스 개발에 대해

안녕하세요 우타북스 관리자 겸 개발자를 맡고 있는 시럽입니다.

현재 우타북스는 광고 없이 후원 형식으로만 운영되고 있어 대부분의 무료 앱이 진행하고 있는 광고 개재를 통한 수익에 비해 수익이 거의 없습니다. 때문에 현재 우타북스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비용(서버 비용, 도메인 비용, 개발자 등록비용 등)이 대부분 사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광고 추가 재의도 받았지만 현재 유저(동시 접속자)가 엄청나게 늘어나지 않는 이상 사비로 운영이 가능한 수준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광고 추가에 대한 게획은 없습니다.

저도 우타북스 안드로이드 버전 개발 때만 해도 갤럭시를 쓰고 있었지만 현재 아이폰으로 기종을 변경하였고 (그래서 항상 노래방에 갈 때는 갤럭시를 꼭 챙겨갑니다 ...) 주변에도 아이폰 유저가 많았고 아이폰 개발 피드백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아이폰용 우타북스 앱 개발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었으나 아이폰 개발의 특유 진입장벽 (맥 필요, IOS 개발 별도 스터디 등) 때문에 개발이 많이 늦춰졌지만 현제 베타용 프로토타입 앱을 제작 중에 있습니다.

다만 앱 개발 후 앱스토어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유료 계정 등록이 필요한데 구글(안드로이드)에서는 현제 첫 회 25달러(한화 약 28,000원)를 받고 있으며 별도 갱신 수수료가 없습니다. 다만 애플의 개발자 등록의 경우 1년에 100달러(한화 약 115,000원) 비용이 발생하며 1년 주기로 계속 갱신 비용이 마찬가지로 100달러씩 발생합니다.

애플 개발자 유료 등록의 경우 사비로 충당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것이 현실인지라(...) 참여해주시는 분이 한 분이라도 있으실지 의문이지만 안드로이드 우타북스 앱 내 후원 기능과는 별개로 후원을 진행해보려 합니다.

모든 금액은 애플 유료 개발자 등록 및 우타북스 서비스 운영을 위한 금액으로만 사용되며 1,000원도 감사할 따름입니다.

후원 문의는 카카오톡 fuma8786, 트위터 DM @utabooks_me 혹은 우타북스 공식 이메일 help@utabooks.me 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